이세돌 AI대국 한돌 불계승 대국료

이세돌 AI대국 한돌 불계승 대국료

 

이세돌 9단이 서울 강남 바디프랜드 도곡 타워 이세돌 vs 한돌 은퇴 대국 제1국 92수 만에 불계승했습니다.

  
알파고 대결과 달리 이세돌이 2점을 깐 상태에서 덤 7집 반을 주는 방식입니다. 


AI 한돌은 중반 실수를 하면서 2점을 깐 이세돌은 3귀를 차지했습니다. 포석을 마친 뒤 중반으로 접어들어 첫 번째 승부처는 우변이었습니다. 

우변 자신 돌을 돌보는 대신 상변에 집을 마련하고 우변 흑돌을 둘러싸고 공격했습니다. 흑돌을 공격하던 한돌이 큰 착각을 했고 자신의 돌이 잡히는 장문을 한돌이 파악하지 못해 요석 3점을 오히려 죽여 버렸습니다. 인공지능 승률 예측 그래프도 떨어졌고 결국 87수 4% 이하로 하락했고 더 이상 버티지 못한 한돌은 몇 수를 더 두다가 항복했습니다.

 


NHN이 2017년 12월 만든 바둑 AI입니다. 박정환·신진서·김지석·이동훈·신민준 9단 대국에서 모두 승리했습니다. 2019 중신증권배 세계 인공지능 바둑대회 3위를 했어요. 
 
한돌 대리 착수자는 NHN 서비스 IB 운영파트 이화섭 대리로 아마 5단으로 한국기원 연구생 1조 출신입니다.  
 
기본 대국료 1억5000만원 1승마다 승리 수당 5000만 원을 추가로 받습니다. 이세돌과 알파고가 대결은 호선으로 대결해 이세돌은 1승 4패를 기록했습니다.  
 
이세돌은 백 78수로 알파고를 무너뜨렸습니다. 

 

이세돌 9단은 제가 지금 이기고 기분이 좋아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했어요.  
 


불계승은 바둑에서 계가를 하지 않고 승리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상대가 기권했을 경우입니다.

  
핸디캡 매치라는 건 맞고 이걸 통해서 인간과 인공지능의 차이를 확실히 좀 알고 싶었다고 했어요.  5개월 정도 바둑 시합이 없었고 연습도 하지 않아 10일 정도는 바둑만 생각하고 연습했다고 합니다. 
 
준비를 많이 했는데 허무하고 여기 계신 분들도 그렇게 많이 느끼셨을 것 같다며 2·3국에서는 한돌이 시간은 없겠지만 조금 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어요. 
 
알파고 대국과는 다른 게 당시 78수는 받으면 안 되는 수인 반면 한돌과의 대국에서 78수는 당연한 한 수였지만 한돌이 예상하지 못한 것이 의아하다고 했어요.  

 

한돌이 축버그 계속해 단수를 쳐서 상대의 돌을 잡는 기술로 AI가 알 수 없는 계산 착오를 일으켜 축을 간과한 겁니다.

 

2국에서는 서로 동등 호선 하게 대결을 하게 되었습니다. 

 

※ 불계승 뜻

 

불계승은 바둑에서 계가를 하지 않고 승리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상대가 기권했을 경우에 이뤄집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